LUD
거동특성
거동곡선
상시 거동
지진시 거동
적용분야
일점 고정방식의 연속교
기존의 일점 고정방식의 연속교에서는 고정단 교각에서 과도한 지진력이 작용하지만, 가동단 교각에 LUD 또는 STU를 설치하게 되면 지진시에 고정단 교 각뿐만 아니라 가동단 교각에서도 상부구조를 하부구조에 구속시킴으로써 지진력을 고정단 교각 뿐만 아니라 LUD 또는 STU가 설치된 교각에도 지진력을 적절하게 분담하여 저항하게 됨.
단, 다점고정에 의한 교량 전체 수평강성의 증가로 인하여 고유주기가 낮아지는 효과가 발생하게 되어 교량의 주기가 감소함에 따라 지진력이 증가하게 됨. 또한 고정단 교각과 지진시 다점이 되는 교각의 높이가 동일해야 지진력이 균등하게 분배되며, 교각의 높이가 서로 상이할 경우에는 기둥의 강성이 교각길이의 3승에 반비례함으로 하나의 교각에 지진력이 집중되는 현상이 발생됨.
철도교
철도교는 주로 단경간으로 구성되어 각 스펜을 고정받침과 이동받침이 설치된 단순지지구조를 반복하여 연장시킨 형태가 많음. 이러한 구조의 교량은 철도차량 제동하중이 고정단 교각에 모두 전달되게 됨. 따라서, LUD 및 STU를 가동단 교각에 설치하게 되면, 철도차량의 제동하중을 가동단 교각으로 적절하게 분산하여 전달하게 되므로 기존교량에서 철도차량 제동하중에 대하여 교량
시험항목
품질시험(Quality Control Test)
종류 | 구분 | 설계치 (기준치) | 관련기준 |
---|---|---|---|
고속시험 Fast Movement Test |
시험속도 | 25mm/sec 이상 | AASHTO Section 32 |
시험하중 | 설계값 | ||
회전수 | 25회 | ||
기준치 만족 | 밀림량 ±12mm 이내 또는 설계자 요구값 | ||
저속시험 Slow Movement Test |
왕복 횟수 | 3회 | AASHTO Section 32 |
시험속도 | 0.01mm/sec 이상 | ||
시험변위 | 설계스트로크 | ||
기준치 만족 | 공칭축력의 10% 이내 | ||
시 편 수 | 규격별 시편 1EA |
선정시험(Prototype Test)
종류 | 구분 | 설계치 (기준치) | 관련기준 |
---|---|---|---|
내구성시험 Fatigue Load Test |
시험속도 | 1Hz 이상 | AASHTO Section 32 |
회전수 | 100,000회 | ||
시험 스트로크 | ±2mm이상 | ||
기준치 만족 | 외관 이상 유무 | ||
고압시험 Hydrostatic Pressure Test |
횟수 | 1회 | AASHTO Section 32 |
시험 지속시간 | 최소 3분 | ||
시험하중 | 설계값의 150% 이상 | ||
기준치 만족 | 떨어진 압력이 5% 이내, 외관 이상 유무 |